전산학부는 KAIST Vision 2031인 “글로벌 가치창출 선도대학”에 맞추어, “인류의 행복과 번영을 위한 과학기술혁신 대학”으로서 도전(Challenge), 창의(Creativity), 배려(Caring)의 정신에 기반하여 “인간 중심의 컴퓨팅(Human-Centric Computing)”을 학부의 비전으로 공유합니다.
전산학부는 1971년에 시작한 국내 최고 최대의 컴퓨터 분야 학부이고, 이제는 명실상부한 세계를 선도하는 연구 중심 학부입니다. 졸업생들은 KAIST를 비롯하여 다양한 학교에서 후학을 양성하고, 국내외 연구소 및 산업체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. 특히, 국내외 창업 생태계에서 우리 학부 졸업생이 지대한 기여를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, 모교의 교육과 재정에 아낌없이 지원하고 있습니다.
전산학부는 과거와 현재의 컴퓨팅 기술의 교육 및 기술 혁신을 선도해왔으며 지금의 AI시대를 열었습니다. 앞으로 더 나아가 다양한 분야의 연구를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, 컴퓨팅 기원 원리 및 응용을 통해 포스트-AI 시대를 열어가고 있습니다. 저희 학부 교수진은 글로벌 인재 양성과 인간 중심의 선도적인 연구를 달성하기 위해 즐겁게 열정적으로 매진할 것입니다. 다가오는 미래에는 전 세계 인류를 위한 인간 중심의 컴퓨팅 기술을 연구하고 개발하고자 합니다.
새롭게 도약하는 전산학부의 모습에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립니다.
류 석 영
KAIST 전산학부장